Activity Lifecycle
직역하면 액티비티의 생명주기, 즉 액티비티가 생성되고 실행되고 소멸되는 일련의 과정을 말한다.
특정 상황에서 자동으로 호출되는 콜백 메서드(Callback Method)를 제공한다.
** Callback Method 란? 시스템에 의해 호출되는 메서드, 함수도 지정할 수 있다. 주로 비동기 프로그래밍에 사용된다. **
Activity Lifecycle 의 주요 Callback Method
1) onCreate(Bundle): 액티비티가 생성될 때 호출된다.
2) onStart(): 액티비티가 시작되고 사용자에게 보여지기 직전에 호출된다.
3) onResume(): 액티비티가 사용자의 상호작용을 받을 준비가 되었을 때 호출된다.
4) onPause(): 액티비티가 부분적으로, 또는 완전히 가려질 때 호출된다.
5) onStop(): 액티비티가 더 이상 사용자에게 보이지 않을 때 호출된다.
6) onDestory(): 액티비티가 소멸되기 직전에 호출된다.
7) onRestart(): 액티비티가 중지된 후 다시 시작할 때 호출된다.
Activity Lifecycle 를 잘 이용하면 메모리 누수를 방지할 수 있고 그로인해 앱의 성능과 안정성을 높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