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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L 3일차

1. 코딩 준비하기

로그(Log)에 관해 알아보았다. 앱을 실행하면 많은 양의 로그가 생성되는데, 그중 원하는 Log를 찾기 위해 Log 클래스를 중간중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배웠다. 그렇게 넣은 Log를 이용하여 앱의 실행 흐름이나 결과값을 확인할 수 있다고 한다. 로그캣(Logcat)에 태그를 입력해서 내가 원하는 Log만 보는것이 가능하다.

 

Log 클래스를 사용할 때 함수를 어떻게 사용하냐에 따라 의미가 달라진다.

 

2. 변수

값을 임시로 메모리에 저장하고 그 메모리에 이름을 붙인 것.

 

변수 선언방식

   1) 변수 선언과 동시에 값 넣기

 

   2) 변수 선언만 하고 사용하기(반드시 변수명 옆에 콜론(:) 구분자를 붙여서 타입(자료형)을 지정해야 한다).

 

데이터 타입

   

   1) 같은 숫자라도 타입이 다르면 컴퓨터는 다르게 인식한다(ex: 1(정수형)과 1.0(실수형)은 다른 타입이다).

   2) 데이터 타입을 선언할 때는 저장될 데이터의 크기를 항상 고려해주어야 한다.

   3) 문자열 내부에서 달려($) 기호를 넣으면 해당 영역이 문자가 아닌 코드라는 것을 알려준다.

 

읽기 전용 변수 val

   1) var과는 다르게 val은 한 번 입력된 값을 다시 변경할 수 없다.

   2) 변하지 않는 값을 미리 입력해둘 때 사용된다.

 

 3) 필요에 따라 다른 값과 조합해서 사용할 수 있다.

코틀린에서는 더하기(+) 연산으로 2개의 문자를 하나로 합칠 수 있다.

 

상수 const

   1) 상수는 주로 기준이 되는 변하지 않는 값을 입력해둘 때 사용한다.

 

3. 클래스

코드를 알아보기 쉽게 하나의 파일에 모아 놓은 것. 클래스명은 주로 캐멀 케이스(Camel Case)를 사용한다.

 

캐멀 케이스(Camel Case)

   1) 클래스명은 단어의 첫 글자는 대문자로, 나머지 글자는 소문자로 표기한다.

   2) 새로운 단어가 나타나면 첫 글자를 대문자로 표기한다.

          ex: MainActivity

   3) 클래스는 변수와 함수를 포함한다.

   4) 함수명과 변수명에 캐멀 케이스를 사용할 땐 첫 글자만 소문자로, 이후 새로운 단어의 첫 글자는 대문자로 표기한다.

          ex: onCreateActivity

 

이 외에도 스네이크 케이스(Snake Case)가 있다(주로 함수명과 변수명, 상수명에 사용한다).

 

스네이크 케이스(Snake Case)

   1) 단어 사이를 언더바(_)로 구분한다.

          ex: on_create_activity

   2) 상수명은 (거의)항상 대문자를 사용하고 함수명과 변수명에는 소문자를 사용한다.

 

어느 케이스를 사용해도 무방하지만, 케이스를 정하면 일관성있게 하나의 케이스만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4. 들여쓰기

새로운 코드 블록이 시작되면 스페이스바(Spacebar) 또는 탭(Tab) 키로 동일한 간격만큼 들여쓰기를 한다. 가장 중요한 규칙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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